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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노트/아티클,도서

[도서] Data-Driven : 데이터가 두려운 실무자를 위한 입문서(2)

by kime2 2024. 7. 18.

3. UX와 관련된 데이터 분석 용어

1) 웹 사이트 사용자의 방문과 관련

  1. PV(page view, 페이지 뷰) : 특정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횟수
  2. UV(unique visitor,순방문자 수): 중복된 pv를 제거하여 특정 기간 내 실제로 방문한 사용자

 

보통 한 사용자가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방문하기 때문에 PV가 UV보다 높다

PV/UV가 높으면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사용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해당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전용 캠페인을 제공할 수 있다

 

PV/UV가 낮으면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사용자보다 신규 방문자가 높은것으로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 기능을 최소화하고 회원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3. 섹션(session) :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방문하여 이탈하기까지의 일련의 행동

이때 행동이란 사이트를 바운해 웹 사이트 내에서 페이지를 열람하는 등의 특정 이벤트

   4. PV당 섹션수 : 사용자가 한번 사이트에 방문할 때 몇 페이지나 열람하는지에 대한 평균값을 알 수 있다

   5. UV당 섹션수 :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 빈도를 알 수 있다

 

2) 웹 사이트 사용자의 환경과 관련

  1. 국가
  2. 디바이스
  3. OS와 브라우저

3) 웹 사이트 사용자의 행동과 관련

  • 전환율(Conversion rate) :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중 소정의 행위를 한 방문자의 비율로 회원가입, 상품구매, 파일다운로드, 동영상 재생 등이 있음
  • 이탈율(Bounce rate) : 오직 한 페이지만을 본 뒤 해당 사이트를 벗어난 행동(섹션)의 비율로 사용자가 섹션에서 페이지와 상포작용을 하지 않고 떠난 단일 페이지 비율
  • 이탈 고객 : 전환율, 체류시간, 지표와 함께 이탈한 사용자를 파악하면 해당 페이지가 개선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예) 전체 이탈율이 80%인 A페이지와 40%인 B페이지가 있을 경우 이탈율이 나쁜 A페이지를 우선 개선하고자 하지만, A페이지의 잔존한 고객의 전환율이 2%, B페이지에서 잔존한 사용자의 전환율이 15%라면 잔존율이 높은 B페이지의 이탈을 개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4) 웹 사이트 사용자의 유입과 관련

  • 유입경로 :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에 방문하기 직전의 경로를 의미하며 내부유입과 외부유입(direct, refferal, search,social)으로 나뉜다
  • 직접유입(Direct): 사용자가 특정 링크 또는 광고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직접 URL을 입력해서 유입하거나 즐겨찾기처럼 저장된 링크를 통해 유입한 경우
  • 추천유입(Referral) :다른 사이트 혹인 특정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로 추천유입을 분석하면 웹 사이트 또는 서비스가 누구에게 어떻게 홍보되었는지 역 추적 가능하다
  • 검색유입(Search) : 검색 엔진을 통해 유입된 경우로 검색 광고 집행 여부에 따라 유료검색 유입(Paid Search)와 무료검색 유입(Organic Search)로 나뉜다

 

5) 숫자와 관련된 지표분석에서의 주의사항

 

(1) 사용자가 활동한 행동의 전도와 양상

: 단순히 '이렇게 행동했다'가 아닌 '어느정도로 행동했다'까지 볼 수 있어야 한다

 

(2) 상세 행동에 따라 달라지는 해석

정보 : 많은 사용자가 페이지 하단까지 스크롤을 이동했다

< 긍정적인 해석 >

  • 사용자가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탐색했다
  • 제공한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모두 노출되었다

< 부정적인 해석 >

  • 중간에 콘텐츠를 건너뛰고 하단 콘텐츠만 확인했다
  • 하단 콘텐츠까지 도달했지만, 실제 체류하거나 살펴보지 않고 다시 상단으로 역 스크롤했다
  • 상단의 콘텐츠의 정보가 만족스럽지 않아(낮은 탐색과 낮은 전환율) 사용자가 추가 탐색을 일으킬 수밖에 없었다

(3) 통계와 평균의 함정 이해하기

  • 평균은 극단값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 체류시간이 극단적으로 긴 사용자
  • 페이지에 방문했다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용자
  • 체류시간이 극단적으로 짧은 사용자

(4)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데이터 분석하기

데이터는 수치보다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수치만으로는 기준이 없어 데이터의 이미를 파악할 수 없다

 

(5)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해석하기

  • 스크톱과 모바일, 태블릿 : 어느쪽의 사용자가 많았는지 파악해 전환율을 높이거나 서비스 개선시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 어느쪽의 사용자가 더 많았는지를 파악해 행동 경향을 분석한다. 각기 다른 사용자의 행동을 통해 전환 목표를 다르게 설정한다
  • 유입경로 : 경로에 따라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경로에서의 유입을 더 늘릴 수 있을지 고민한다

6) 주요지표 및 용어 이해하기

 

쿠키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처음 방문할 깨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는 작은 파일로 사용자를 특징 지을 수 있는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사용자

분석툴에서는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한 사용자에게 고유의 아이디를 부여한다. 이러한 아이디를 통해 사용자가 재 방문했는지 알 수 있으며 다른 브라우저 및 디바이스로 접속할 경우 다른 사름을 인식한다

 

섹션

웹 사이트에 접속한 이후 복수의 페이지를 둘러보며 취한 행동으로

GA에서는 일정 기간 내 웹 사이트에서 특정 사용자에게 발생한 상호작용의 집합이라고 한다

 

섹션은 브라우저 사이트 내에서 사용지의 클릭, 마우스 이동, 스크롤과 같은 인터렉션이 발생하면 지속한다.

하지만 인터렉션 발생이 30분동안 발생하지 않으면 섹션에 종료된다

만약 섹션이 종료된 사용자가 다시 인터렉션(재방문 또는 활동)을 발생한다면 새로운 섹션이 시작독어 PV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PV(page view)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노출된 지표로 재방문 횟수에 따라 증가할 수 있다

보통 페이지 트래픽 및 인기 척도를 이햐하기 위해 사용한다

 

UV(unique view)

데이터 수집기간동안 페이지에 방문한 전체 사용자 중 중복되지 않은 순 방문자를 의미한다.

즉, PV는 페이지 조회수를 UV는 방문자수를 의미

 

전환율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중 최종 선과 달성을 이루는 것을 전환이라고 한다

이때 사용자가 목표한 행동(구매, 다운로드 등)등을 기준으로 한다

 

이탈율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첫 페이지만 보고 사이트에서 떠나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탈이 높은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세그먼트

공통 속성을 공유하는 사용자 집합을 의미한다

 

스크립트 코드

웹 사이트 분석 기능을 제곤하는 툴이 제삼자에세 정보를 보내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의미한다.

사용자가 분석 툴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코드가 삽입된 웹 사이트레 방문하면,

사용자가 요청한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다시 데이터 수집 서버에 전송한다

 

내비게이션

사용자가 다양한 경로를 거쳐 웹 사이트를 둘러보는 행위

예) GNB(globalnevigation bar)

 

도메인이름

인터넷상의 호스트 컴퓨터의 주소를 분류하기 위한 규칙의 일부를 의미한다

https://kime2pan.tistory.com/category/%EB%AC%B8%EC%A0%9C%ED%92%80%EC%9D%B4/SQL%28My%20sql%29?page=1

 

프로토콜 : https

호스트 : kime2pan

도메인 : .tistory.com

경로 : category/%EB%AC%B8%EC%A0%9C%ED%92%80%EC%9D%B4/SQL%28My%20sql%29

파라미터 : page=1 등

 

랜딩페이지

검색엔진, 관고 등을 거쳐 접속하는 사용자가 최초로 만나게 되는 웹 페이지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유입경로(Refferer)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기 이전에 타고 들어온 페이지다

 

캠페인

배너 광고, 제휴사 광고, 뉴스레터, 이메일광고 등 세부 마케팅 활동을 통합한 용어로

캠페인을 분석한 다는 것은 세부 마케팅 활동을 분석하는 것

 

CTA(call to action)

웹 사이트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에게 행동을ㅇ 유도하는 버튼이나 배너.

회원가입, 구매하기, 다운로드 등 ㄷ양한 사이트별 목적에 따라 버튼의 형태와 종류가 달라진다

 

의미를 모호하게 알고 사용했던 적이 많았다.
의미를 명확히 알아야 설득하는 입장에서도 오해가 없지

이번 내용에서도 등장하는 추세파악의 중요성
지료픞 대시보드로 표현할때 공간부족으로 숫자만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증감여부 및 스파크 라인등의 표시가 역시 필요하군

무엇보다 섹션의 명확한 개념정리가 가장 도움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