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코딩클럽 GA강의요약
1. 데이터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데이터 마케팅은 목적을 가지고 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액선으로 연결시켜 비즈니스를 개선시키는 것
데이터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1) 내가 가진 문제를 잘 파악하고
2) 알맞은 프로세스에 따라
3) 합리적인 결론을 내고
4) 이것을 액션으로 옮기는 것
예를들어
- 다양한 데이터로 고객을 다각로도 파악한다 : 고객세분화
- 고객의 브랜드와 구매경험 향상 : 개인화 서비스
- 마케팅 최적화
2. 데이터 마케팅 프로세스
- 문제파악 및 정의
- 가설세우기
- 데이터 확인하기
- 개선 목표 세우기
- 핵심지표 설정하기
- 마케팅 연결하기
- 성과분석
- 피드백 반영
3. 케이스 스터디
사례 : 구매자 수는 늘었는데 매출감소(+사용자당 평균 구매수익 감소)
1) 문제정의
: 구체적이고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치
- 지난 달보다 매출이 하락했다
- 지난 달보다 매출이 약 10% 하락했다
- 지난 달보다 매출이 약 10% 하락하고, 이것이 올해가 처음이다
- 지난 달보다 구매자 수는 30% 증가했음에도 매출은 10% 하락했다
- 지난 달보다 평균 구매 수익이 48% 감소해, 결국 매출이 10% 하락했다
2) 가설세우기
: 왜 그런 문제가 발생했을까? 를 알아가는 과정
- 지난 달과 이번달의 마케팅 캠페인 차이가 있었을까?
- 마일리지, 할인과 같은 고객 프로모션에 변동이 있었을까?
- 플랫폼의 UI에 변경이 있었을까?
- 주요 상품의 재고에 문제가 없었을까?
- 외부요소(경쟁사의 대규모 프로모션, 경제상황 등)의 영향이 있었을까?
이러한 가설을 가지고 필요한 데이터(구매데이터, 로그데이터, 고객데이터, 광고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가설을 검증한다
3) 개선 목표 세우기 : 나침판 역할
- 목표는 방향성(수단)과 달성하고자 하는 모습(결과)으로 설정한다
- 신규 매체에 대한 타깃분석과 실험으로 구매력이 높은 잠재고객의 유입을 늘린다
- 적극적인 패키지 상품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평균 구매 수익을 올리겠다
- 제품 노출방식과 UI를 개선해 고객의 업셀링을 유도하겠다
4) 핵심지표(KPI) 설정하기 + 2~3개의 보조지표
- 목표 : 신규 매체에 대한 타깃분석과 실험으로 구매력이 높은 잠재 고객의 유입 증가
- 핵심지표 : 신규 매체에 대한 구매자의 거래전환율(거래수 / 신규방문자 or 가입자)
- 보조지표 : 신규방문수, 회원가입수, 신규 구매자의 평균 구매수익
- 목표 : 적극적인 패키지 상품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평균 구매 수익 증가
- 핵심지표 : 프로모션 대상 패키지 상품 구매수
- 보조지표 : 전체 구매 수 증감, 패키지 상품 구매비중, 구매자 구분 별 평균 구매수익
데이터에는 답이 없다는 말을 좀더 이해할 수 있었다.
결국 내가 무엇을 보고싶은지 명확해야 하고(가설),
보고자 하는 것에 대한 지표가 수치화되어야 남들과도 공유할 수 있으며 이를 데이터로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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