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글애널리틱스
- 구글애널리틱스란
웹사이트나 앱에서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를 미리 세팅된 기본 보고서 혹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맞춤형 보고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
즉, 온라인 상에서 고객 행동을 분석하는 기본 툴
방문자에 저장되는 쿠키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쿠키가 생기면서 랜덤ID가 발급되어 해당 ID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식별함
- 쿠키란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용자의 장치에 저장되는 작은 문자 및 숫자파일로
한번 방문한 사이트의 로그인상태, 검색기록을 유지하거나 사이트의 환경설정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사용자에게는 본인 컴퓨터에 저장되어 사용성을 돕고 웹사이트에서는 활동내역을 광고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기본용어
사용자 > 섹션 > 이벤트
이벤트 는 이름과 부가적인 정보(파라미터)로 구성
- 사용자 획득 : 방문자가 첫 방문을 어떤 경로로 했는지 알려줌
- 트래픽 획득 : 각각의 방문이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알 수 있음
- referrer : 해당 페이지에 유입되기전 직전의 url
분석 Tip
마케팅 액션을 통해 유저를 모았을때 유저가 보는 상품은 판매가 잘 이루어 져야 하며 organic으로 들어온 상품중에 마케팅을 잘 하고 있지 않으면 해당 상품들은 마케팅을 강화하여 시장의 니즈를 구매로 전환해야 한다
현재 마케팅에서 놓치고있는 신규 카테고리가 있다면 그것을 새로 마케팅을 해서 매출을 높인다